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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구속 경륜

AA

9. 노아가 방주를 지은 기간

   Time it took Noah to build the Ark.

 

 노아가 방주를 지은 기간은 몇 년입니까?

일반적으로 많은 주석과 창세기 강해집에서는 방주 짓는 기간을 120년이라고 주장합니다. 방주를 지었던 기간을 120년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방주 건조 기간이 120년으로 충분히 길었다..., 제자원 기획·편집, 그랜드 종합 주석 시리즈 1 (성서교재 간행사, 1991), p400.

2) ...방주 건조 기간이 120년이라고 하는 사실이다, 석원태, 창세기 강해(도서 출판 경향문화사, 2002), p95.

3) 방주를 예비하였으니라고 했다, 그는 약 120년을 준비했다, 석원태, 저작선집 4, 계시신학(도서출판 경향문화사, 1991), p113.

4) 노아는 하나님이 명에 의해서 120년간 방주를 지었습니다(6:3)석원태, 설교전집 2(도서출판 경향문화사, 1985), p350.

5) 노아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산 위에서 120(120년을 잘못표기)동안이나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석원태, 설교전집 15, (도서출판 경향문화사, 2002), p238

6) 노아는 120년이 넘도록 믿음으로 방주를 예비했습니다, 석원태, 설교전집 27(도서출판 경향문화사, 1999), p324.

7) 120년의 긴 기간 동안 노아는 그의 가족들과 함께 모여 모두 8(7:7-8)이 힘을 합해 거대한 함선인 방주를 하나님이 설계도에 따라 완전히 제직하였습니다. ...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120년 동안 배를 만들었던 것입니다, 조용기, 창세기 강해()(서울말씀사, 1998), p111.

8) 하나님은 120년은 유예하시고 120년간 노아로 하여금 방주를 짓게 하였으며..., 김경행, 창세기 1(성서 연구사, 1988), p153-154.

9) 하나님은 120년 동안 홍수를 예비해서 방주를 지어 ..., 박요일, 창세기 강해(), (도서출판 그루터기, 1986), p134

10) ...노아는 불신 세대에 대한 증거로써 방주를 계속 지어 나갔다. 그가 일을 마치기까지는 120년이 걸렸다..., S. G. DE 그라프 저/박권섭 역, 약속 그리고 구원, 1, (크리스찬서적, 1991), p68.

11) 노아가 방주를 짓는 기간이 120년이다, 김영환, 창세기 요해 강해(도서출판, 1998), p45.

12) 120여 년 동안(6:3)... 하나님 지시를 따르는 노아와 그의 아들들은 거대한 배를 만들고 있었다, 에텔 알, 넬슨/C. H , 창세기의 재발견(도서출판 요나, 1998), p113.

13) 이 배를 만드는 것은 1, 2년에 끝날 일이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120년이 꼬박 걸렸을 것 같습니다, 김서택, 대홍수 그리고 무지개 언약(홍성사, 1997), p207.

14) 그러니까 노아는 120년 동안이나 방주를 준비한 셈이 됩니다, 창세기, FMA 크로스 종합 주석 시리즈 1 (() 포도원, 1999), p116.

15) 120년이란 긴 세월 동안 방주를 짓는다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었을 것이다, 성종현, 믿음의 조상들 예수를 증언하다(기독교연합신문사, 2005), p92.

16) 노아가 120년간 배를 지으며 전도하느라고 핍박을 받으며 조롱을 받았을 것입니다, 이강형, 창세기, 모세오경의 성경의 맥 시리즈 1 (보이스사, 2006), p94.

17) 120년간 그의 심혈을 쏫아 만든 방주는..., 강용조, 창세기 강해 설교(도서출판 들소리, 1990), p278.

18) 노아는 이 경고하심을 받고 120년간이나 방주를 만들며..., 노아가 하나님의 지시를 받아서 120년에 걸쳐서 거대한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정양수, 창세기 강해 설교(예루살렘, 1991), p112, p116.

19) 노아가 방주 짓는 데는 120년의 긴 세월이 걸린 것처럼..., 이병규, 마태복음성경강해 시리즈 (염광출판사, 1989), p561.

20) 구약 시대에 노아는 120년 후에는 홍수 심판이 있을 것을 경고 받아 날마다 방주를 짓고 있으면서 심판을 예언했습니다, 최기채, 주님의 고난과 부활절기 설교 시리즈(성광문화사, 1998), p129.

21)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후 믿음으로 120년간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오창윤, 가인 계열과 셋 계열(진리의 깃발, 1998), p82.

22) 120년 걸려서 완공된 방주..., 이종수, 창세기 강해(하나님의 무지개)(양무리 서원, 1999), p235.

23) 노아는 120년간 의의 설교자로 살면서 방주를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120년 후에 있을 홍수를 대비하여 육지에서 배를 건조하다가..., 김회곤, 모세 오경 1(대한기독교서회, 2005), p49.

24) 노아가 방주를 지은 것은 언약에 대한 믿음의 순종이었던 것입니다. 노아가 120년이나 인내하며 순종할 수 있었던 것은 그에게 언약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유도순, 창세기의 파노라마(도서출판 머릿돌, 2001), p49.

25) 노아는 480세부터 방주를 만들기 시작하여 120년간 방주를 만들어 600세에 건조를 마쳤다, 김흔중, 성서의 역사와 지리(얼맨 출판사, 2006), p103.

26) 노아는 하나님께 대홍수의 경고를 받고서 그후 120년간 방주를 만들었다, 성경인물연구 편찬위원회, 창조와 족장시대 인물편, 성경인물연구 시리즈 1(도서출판 램난트, 1997), p134.

27) 120년을 변함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지속적인 믿음으로 방주를 지은..., 이병돈, 창세기 강해 설교집(예찬사, 1985), p48.

28) 선박 제조 기간이 장기간(120)이었다는 점, 톰슨 성경 편찬 위원회, 톰슨 11 주석 성경(기독지혜사, 1990), p8.

29)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홍수 심판이 있을 것을 미리 알려 주셨다(6:17-18). 그리고 심판을 대비하여 방주를 지을 것도 소상히 알려 주셨는데 노아는 그 말씀을 다 준행하였다고 성경은 증거한다. 노아의 120여 년간의 준행은 참으로 큰 인내와 믿음을 필요로 한다, 박근범, New 성경의 파노라마(쿰란출판사, 2006), p48.

 

 이상의 많은 분들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성경을 볼 때 방주를 지은 기간은 명백하게 120년이 아닙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더해서도 안 되고 제해서도 안 되는 것입니다(22:18-19). 만약 예수님의 생애가 이 땅에서 33년인데, 35년이라고 한다면 얼마나 잘못된 것입니까?

 창세기 6:3에서 ‘120이라고 한 것은, 당시 사람들이 육체주의가 된 타락상을 경고하시면서 타락한 세상을 쓸어버리겠다고 심판의 경고를 하신 시점을 가르키는 것이지(6:7), 그 때에 방주 계시를 곧바로 주신 것은 아닙니다.

 

 세월이 흘러, 창세기 6:10에서 세 아들을 낳았고, 또 세월이 흐른 후에 세 자부를 맞았을 것입니다. 그 이후에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지으라’(6:14)고 하시면서 자세하게 그 식양과 설계를 알려 주셨습니다(6:15-16). 그 다음 내가 홍수를 땅에내린다고 선고했습니다(6:17). 홍수가 나기 120년 전에는 노아가 480세였는데, 그 때는 장자 셈을 낳기 22년 전입니다(5:32, 7:7, 11, 11:10).

 

그러면 방주 지은 기간을 계산해 봅시다.

 

홍수로 심판하신 때는 노아가 600세 되던 때였습니다(7:6, 11). 노아가 세 아들을 낳은 것은 500세 된 후였습니다(5:32).

그리고 하나님은 노아가 세 아들을 낳은 후에 방주를 지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창세기 6:10에서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고 말씀하고 있고, 그 후에 창세기 6:14에서 방주를 지으라고 계시를 주셨습니다. 방주 식양을 모두 말씀하시고, 홍수를 땅에 일으켜 무릇 생명의 기식 있는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6:17).

 그러므로 노아가 방주를 지은 기간은, 노아가 세 아들을 낳은 500세 된 후부터 노아 600세 홍수 심판 사이에 있었던 기간이므로, 실제로 100년도 훨씬 못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말씀하신 때는 (6:14), 노아가 500세 된 후에 낳은 자식들이 성장하여 장가간 후였습니다(6:18).

 표준새번역에서는 창세기 5:32노아는 오백 살이 지나서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다라고 하였습니다. 창세기 11:10 말씀을 볼 때 정확히 노아 502세에 셈이 태어났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자라서 결혼한 후에 노아에게 홍수 계시가 왔고(6:18, 7:13), 노아는 하나님이 주신 계시대로 방주를 짓기 시작하였습니다(6:22).

그러므로 실제로 방주를 지은 기간은 노아가 셈을 낳은 502세를 기준으로 볼 때 98년이 못되며(노아 600-502=98), 노아의 세 아들이 결혼한 연수를 고려하면 훨씬 짧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아는 502세에 첫 아들 셈을 낳았습니다(11:10). 그 이후에 만약 노아가 두 아들(, 야벳)을 빠르게 연년생으로 낳았다 하더라도 노아 502세부터 2년이 더 걸렸을 것입니다. 만약 노아가 셈을 낳은 이후 2년 간격으로 두 아들을 낳았다면 4년이 더 걸렸을 것이고, 3년 간격으로 두 아들을 낳았다면 6년이 더 걸렸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노아가 방주를 지은 연수는 98년보다 훨씬 더 짧은 기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 그들이 성장하고, 결혼하여 자부를 얻으려면(6:18) 이들의 나이가 최소한 15세가 넘어야 합니다. 이것을 고려할 때 방주를 지은 기간은 길게 잡아도 70~80년은 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방주를 지은 기간이 120년이라는 견해는 다 성경과 맞지 않는 잘못된 것입니다.

 

10. 창세기 6:3에 나오는 ‘120의 의미

    The Meaning of the 120years in Genesis 6:3

 

 창세기 6: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방주 짓는 기간으로 생각하는 120년이라는 숫자는 어디에서 나왔을까?

 그것은 창세기 6:3에 나오는 120년을 근거로 하여 아마도 노아가 방주를 지은 기간이 120년이겠구나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본 대로 창세기 6:3에 나오는 120년이라는 기간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것에 대한 신학자들의 두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첫째 견해는, 죄로 말미암아 앞으로 인간이 살 수 있는 최대한의 나이(수명)120년으로 단축하셨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견해입니다. 이러한 견해를 제시하는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20(6:3): 수명단축으로 보는 견해

 

(1) 일부 주석가들(예를 들어, Keil, Konig, Kinder)120년이 홍수 이전의 은혜의 시기를 나타낸다고 제안해 왔다. 그러나 작가는 120년을 점진적으로 이행될 최대 수명으로 생각했을 것이다(참조, 3:16-19의 에덴의 저주들이 서서히 이행되고 있는 것). 홍수 이후의 시기를 기록된 나이들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11), 보다 후기 인물들은 거의 120년을 초과하지 않는다., Gordon J. Wenham, 창세기(), WBC 주석 시리즈 1, 박영호 옮김(도서출판 솔로몬, 2001), p295.

(2) 셋의 후손이 다 가인의 후손의 길로 감으로 그 벌로 모든 인류의 수명을 일백 이십년으로 단축하셨다. 홍수 후에도 사람들이 이백여 년을 살았어도 그들의 사는 날들은 이제 이후로는 일백 이십 년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사람의 날들이라고 한 것은 모든 인류가 한 사람의 경우처럼 수명이 과격하게 줄어들 것을 말한다., 서철원, 창세기 주석 1(도서출판 그리심, 2001), p258-259.

(3) 사람을 수한을 120년으로 하셨다..., 방지일, 창세기 주석(동진문화사, 1989), p70.

(4) ...120년을 수명과 관련짓는 해석을 선호한다., John H. Walton, NIV 창세기 강해(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p433.

(5) “120이란 단어는 ... 정당한 해석은 노아의 홍수 후에 인간의 수명으로 보는 것이 옳은 것 같은데 그 증거는 홍수 후에 인간의 수명이 점점 단축되어 120년을 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원용국, 창세기 주석(도서출판 세신문화, 1990), p152.

 

둘째 견해는, 홍수가 있기까지 당시 사람들이 하나님 앞으로 돌아와 회개할 수 있는 마지막 심판 유예 기간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견해를 제시하는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2) 120(6:3): 회개를 기다리는 심판 유예 기간으로 보는 견해

 

(1) 이것은, 그 때에 사람의 수명이 120년으로 한정된다는 의미가 아니고, 120년 지난 후에는 홍수 심판이 있으리라는 의미이다

120년 동안이나 회개할 기회를 주셨으되 그들이 순종치 않으니..., 박윤선, 창세기, 박윤선 성경 주석 시리즈 1 (영음사, 1991), p132-133.

(2) ... ‘날들120년을 말한다. 즉 한 인간의 수명의 기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에게 심판을 120년간 유보해 주셨다는 의미이다., 제자원 기획·편집, 창세기, 옥스퍼드 원어성경 대전 1 (제자원, 2002), p391.

(3) 그 때부터 120년 후에는 하나님이 심판하신다는 뜻이다. ...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회개하도록 은혜 베푸시는 기간에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 받을 수밖에 없다., 이병규, 창세기 성경 강해 주석(염광 출판사, 1999), p86-87.

(4) 하나님은 은혜의 마지막 기간을 인류의 회개를 위해 정하셨다... 죄악을 보응하시기 전 하나님은 적지 않은 120년이라는 기간을 인류의 회개 기회로 제공해 주셨다. ... 따라서 날들이 하나님께서 장래의 인간 수명은 120년을 넘지 못하리라 작정하신 것을 뜻하지 않는다.. H. C. Leupoid, 창세기(), 반즈 노트/신구약성경주석, 최종태 역(크리스찬서적, 1990), p222.

(5) ... 그리고 그들의 연한은 120년으로 한정되었다. 이것은 120년이 지난 후 홍수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예언적 경고로서 타락한 인간들에게 주어진 심판의 유보 기간인 동시에 회개할 수 있는 마지막 은혜의 기간으로 보인다, 김의원, 하늘과 땅 그리고 족장들의 톨레돗(총신대학교 출판부, 2004), p164.

(6) 당시 모든 사람들의 수명이 일백 이십 년으로 한정된다는 뜻이 아니라, 그 기간이 지난 후 대홍수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예언적 경고이다. 따라서 이 기간은 당시의 타락한 인간들에게 주어진 심판의 유보 기간이자 동시에 그들이 회개할 수 있는 마지막 은혜의 기간이었던 것이다(벧후3:9)., 강병도 편, 창세기, 호크마 종합 주석 1 (기독지혜사, 1989), p212.

(7) 루터는(칼빈, Scofield Bible) 120년이 홍수를 보내기 전에 하나님에 의해서 인간에게 허용된 유예 기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내가 아직 120년의 유예 기간을 그들에게 주기를 원하노라” Luther Bible)., John H. Sailhamer, 서술로서의 모세오경·, 김동진·정충하 공역(크리스찬서적, 2005), p234.

(8) 그러나 120년간의 유예 기간을 두시고 이런 인간들에게 돌이켜 하나님께 돌아올 것을 권고하셨다., 박찬수, 한눈에 들어오는 성경(도서출판 죠에, 2007), p22.

 

창세기 6:3120년에 대한 이상의 두 가지 견해는 나름대로 타당성이 있고 모두 각자의 신앙을 따라 해석하였으로, 둘 중에 어느 것이 맞다, 또는 틀리다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명백한 것은, 120년이 결코 노아가 방주를 짓는 기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신학자 월튼(John H. Walton)120년의 기간을 홍수 이전의 은혜기간으로 보면서 그것을 노아가 방주를 짓는 데 120년이 걸렸다고 해석하는 일부 사람들의 결론을 불필요한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NIV 적용주석 창세기에서 설령 120년이 홍수 때까지 남은 시간을 의미한다 할지라도, 이모든 기간을 노아가 방주를 만드는 데 쏟았다는 암시가 그 본문 어디에도 없다라고 정확히 말하였습니다.

 

 말세일수록 성도들은 성령을 받아, 완전하고 무오한 하나님 말씀을 바르게 깨닫고 알아서 철저하게 무장하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말씀의 홍수 시대에 성령의 도우심으로 참 샘물인 하나님의 말씀의 동맥인 신앙의 족보의 맥을 빈틈없이 정확하게 찾아, 하나님께서 지금도 일하시니 우리도 천국가는 그날까지 충성받쳐 일할 수 있도록, 오직 예수 그리스도 만을 꽉 붙들어야 합니다. 할렐루야!

 

 
한 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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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구속 경륜

공사성무교회 한길성 장로님이 엮으신 책,
‘하나님의 구속 경륜을 이어가는 경건한 사람들’의 책에서 발췌한 자료를 여기에 싣습니다.
공군교회 성도들의 신앙성숙을 위해 자료를 제공해 주신 장로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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