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누가복음 3장 족보의 구조(눅3:23-38)
The Structure of the Genealogy in Luke 3(Luke 3:23-38)
누가복음 3:23 “사람들이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 ”
누가복음 3:38 “ ... 그 위는 아담이요 그 위는 하나님이시니라”
누가복음 족보는 마태복음 족보와는 달리, 특별한 분기점에 대한 설명이나 인물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이 77명을 똑같은 규칙에 따라 나열한 구조입니다.
마태복음에는 조상에서 자손으로 흐르는 정상적인 순서로 기록되어 있는 반면, 누가복음 족보는 자손에서 조상으로 올라가는 역순(逆順)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찬송하는 직무를 맡은 자들의 족보(헤만, 아삽, 에단)가 유일하게 역순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대상6:31-48). 이러한 ‘상향(上向)식 구조’는 누가복음 족보의 가장 두드려진 특징이요, 족보를 구속사적으로 해석하는 열쇠입니다.
누가복음 족보에 나오는 인물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중요한 인물을 기점으로 7명씩 나열하여 열한 개의 그룹으로 77명을 기록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열한 개로 나뉘어진 각 시기의 첫 인물은 대부분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볼 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예수, 요셉, 맛다디아, 스알디엘, 예수, 요셉, 다윗, 아니, 데라, 가이난, 야렛).
그 밖에도 누가복음 족보를 출생 관계가 아닌 주제별로 기록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즉 누가복음 족보를 역사적(생물학적)인 구성이 아닌 신학적인 여러 주제에 따른 구성으로 보는 견해입니다.
또한 누가복음 족보에 기록된 77명의 인물을 네 시기로 나누어, 포로기 이후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기까지 21대(3×7), 왕국 시대 21대(3×7), 다윗부터 아브라함까지 14대(2×7), 아브라함 이전 시기까지 21대(3×7)로 구분하여 보기도 합니다.
1) 77명 이름의 의미
다음에 나오는 도표에는 누가복음 3장 족보에 나타난 77명을 7대씩 열한 개의 그룹으로 묶어, 거기 해당하는 이름과 그 뜻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누가복음 3장 족보에 기록된 사람들은 구약에서 그 행적이나 이름을 전혀 찾을 길이 없는 무명의 인물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성경에 나타난 이름은 예외 없이 의미를 갖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더구나 구속사적 경륜 속에서 그 이름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족보에 나타난 이름으로 그 사람의 역사적 신원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경에서 이름은 대부분 어머니와 아버지가 지어 주었으므로(창4:1, 25-26, 5:3, 28-29, 16:11, 15, 17:19, 19:37-38, 삿8:31, 대상7:23), 자녀를 향한 부모의 신앙적 소원이나 감사 그에 따른 시대적 배경과 출생 환경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성령님의 감화 가운데 그 이름과 뜻을 꼼꼼히 상고할 때, 족보 속에 담긴 하나님의 구속 경륜을 깨닫는 놀라운 은혜가 임할 줄로 확신합니다.
다음은 누가복음 족보 인물 77명을 11개 그룹으로, 각 이름을 원어에 입각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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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수부터 얀나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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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예수/Jesus |
눅3:23 |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 자기 백성을 저의 죄에서 구원할 자(마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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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요셉/Joseph |
눅3:23 |
여호와께서 더해주심, 여호와여 더하여 주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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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헬리/Eli |
눅3:23 |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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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맛닷/Matthat |
눅3:24 |
선물, 하나님의 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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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레위/Levi |
눅3:24 |
연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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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멜기/Melchi |
눅3:24 |
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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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얀나/Jannai |
눅3:24 |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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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셉부터 마앗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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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요셉/Joseph |
눅3:24 |
여호와께서 더해주심, 여호와여 더하여 주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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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맛다디아/Mattathais |
눅3:25 |
주의 선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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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아모스/Amos |
눅3:25 |
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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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나훔/Nahum |
눅3:25 |
위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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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에슬리/Esli |
눅3:25 |
나를 가까이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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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낙개/Naggai |
눅3:25 |
빛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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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마앗/Maath |
눅3:26 |
끊는 것, 붙잡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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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맛다디아부터 스룹바벨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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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맛다디아 /Mattathias |
눅3:26 |
주의 선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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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서머인/Semein |
눅3:26 |
그는 더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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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요섹 /Josech/Joseph |
눅3:26 |
들어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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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요다/Joda |
눅3:26 |
유다와 같은 뜻으로, 찬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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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요아난 /Joanan(KJV) |
눅3:27 |
여호와께서 총애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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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레사/Rhesa |
눅3:27 |
친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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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스룹바벨 /Zerubabbel |
눅3:27 |
바벨론 출생, 바벨론의 후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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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알디엘부터 에르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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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스알디엘 /Shealtiel |
눅3:27 |
내가 하나님께 간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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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네리/Neri |
눅3:27 |
빛, 등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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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멜기/Melchi |
눅3:28 |
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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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앗디/Addi |
눅3:28 |
붙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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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고삼/Cosam |
눅3:28 |
예언자, 나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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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엘마담 /Eelmadam(KJV) |
눅3:28 |
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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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에르/Er |
눅3:28 |
각성하는 자, 잠깬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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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예수부터 유다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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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예수/Joshua |
눅3:20 |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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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엘리에서/Eliezer |
눅3:29 |
하나님은 도움이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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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요림/Jorim |
눅3:29 |
하나님의 칭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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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맛닷/Matthat |
눅3:29 |
선물, 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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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레위/Levi |
눅3:29 |
연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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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시므온/Simeon |
눅3:30 |
들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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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유다/Judah |
눅3:30 |
찬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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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요셉부터 나단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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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요셉/Joseph |
눅3:30 |
여호와께서 더해주심, 여호와여 더하여 주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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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요남 /Jonam(KJV) |
눅3:30 |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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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엘리아김/Eliakim |
눅3:30 |
하나님께서 세우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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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멜레아/Melea |
눅3:31 |
충만, 가득한, 농산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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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멘나/Menna |
눅3:31 |
큰 고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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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맛다다 /Mattatha |
눅3:31 |
선물, 하나님의 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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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나단/Nathan |
눅3:31 |
양심, 주는 자, 선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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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윗부터 아미나답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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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윗/David |
눅3:31, 대상2:15 룻4:22 |
사랑받는 자, 친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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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이새/Jesse |
눅3:32, 대상2:12-13 룻4:22 |
존재하다, 살아 계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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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오벳/Obed |
눅3:32, 대상2:12 룻4:21-22 |
섬기는 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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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보아스/Boaz |
눅3:32, 대상2:11-12 룻4:21 |
민첩하다, 유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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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살몬/Salmon |
눅3:32, 대상2:11 룻4:20-21 |
외투, 겉옷, 망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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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나손/Nahshon |
눅3:32, 대상2:10-11 룻4:20 |
예언하다, 열심히 관찰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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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아미나답 /Amminadab |
눅3:33, 대상2:10 룻4:19-20 |
나의 백성은 고귀하다 나의 백성은 관대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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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니부터 아브라함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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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아니/Arni(ASV) |
눅3:33, 대상2:9-10 룻4:19 |
높은, 고양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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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헤스론/Hezron |
눅3:33, 대상2:5 룻4:18-19 |
담으로 둘러싼, 울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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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베레스/Perez |
눅3:33, 대상2:4 룻4:18 |
터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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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유다/Judah |
눅3:33, 대상2:1 |
찬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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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야곱/Jacob |
눅3:34, 대상1:34 대상2:1 |
발꿈치를 잡은 자 대신 들어앉은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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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이삭/Issac |
눅3:34, 대상1:28, 34 |
웃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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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아브라함 /Abraham |
눅3:34, 대상1:27, 34 |
많은 무리의 아버지, 열국의 아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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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데라부터 살라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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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데라/Terah |
눅3:34, 대상1:26 |
체류하다, 지체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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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나홀/Nahor |
눅3:34, 대상1:26 |
콧김을 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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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스룩/Serug |
눅3:35, 대상1:26 |
덩굴손, 매우 단단한 힘, 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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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르우/Reu |
눅3:35, 대상1:25 |
친구, 이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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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벨렉/Peleg |
눅3:35, 대상1:19, 25 |
나뉨, 분리, 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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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헤버(에벨) /Heber |
눅3:35, 대상1:18-19, 25 |
건너온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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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살라(셀라) /Shelah |
눅3:35, 대상1:18, 24 |
보냄을 받은 자, 확장, 횃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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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이난부터 에녹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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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가이난/Cainan |
눅3:36 |
(뜻밖에)얻은 아들, (광대한)소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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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아박삭 /Arphaxad (아르박삿) |
눅3:36 대상1:17, 24 |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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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셈/Shem |
눅3:36, 대상1:4, 24 |
이름, 명예, 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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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노아/Noah |
눅3:36, 대상1:4 |
안식, 휴식, 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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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레멕/Lamech |
눅3:36, 대상1:4 |
능력 있는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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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므두셀라 /Methuselah |
눅3:37, 대상1:3 |
그가 죽을 때 심판, 창을 던지는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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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에녹/Enoch |
눅3:37, 대상1:3 |
바침(봉헌된 자), 개시(開始), 선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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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야렛부터 하나님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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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야렛/Jared |
눅3:37, 대상1:2 |
후손, 내려온 자(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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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마할랄렐 /Mahalaleel |
눅3:37, 대상1:2 |
하나님께 찬양, 하나님께 영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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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가이난/Cainan |
눅3:37, 대상1:2 |
(뜻밖에)얻은 아들, (광대한)소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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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에노스/Enosh |
눅3:38, 대상1:1 |
아담(사람), (죽을 수밖에 없는)연약한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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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셋/Seth |
눅3:38, 대상1:1 |
대신한 자, 고정된 자 기초, 초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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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아담/Adam |
눅3:38, 대상1:1 |
사람, 인류,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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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하나님/God |
눅3:38 |
유일하시고 참되신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 |
각 이름의 영어 표기는 NASB를 따름
* 누가복음 3장 족보에 나오는 77명의 이름의 뜻에 대한 참고 문헌
∙Spiros Zodhiates, The Complete Word Study Dictionary New
Testment(AMG Publishers, 1994)
∙Horst Balz and Gerhard Schneider, Exeget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Eerdmans, 1990)
∙Richard S. Hess, Studies in the Personal Names of Genesis 1-11(Verlag Butzon & Bercker Kevelaer, 1993)
∙제자원 기획, 편집, [누가복음 제1-8장], 옥스퍼드 원어성경 대전 시리즈 106(제자원, 2006)
∙기독교대백과사전 편찬위원회, 기독교대백과사전(기독교문사, 1989-1992)
이상에서 볼 때 누가복음 족보는 예수 그리스도부터 시작하여 최상위로 하나님에 이르기까지 77대의 인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록 이 인물들 모두의 상세한 삶의 노정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는 않아도, 그 이름이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기록된 것은 지극히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2) 누가복음 3장 족보의 구속사적 경륜
누가복음 족보 속에는 위대한 구속사적 경륜이 담겨 있습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기원은 첫 사람 아담까지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로써 예수 그리스도는 태초부터 종말까지 존재할 모든 인간과 깊은 연대를 맺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타락한 아담의 후예를 구원하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신 분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첫 사람 아담은 분명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불순종으로 그 역할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마지막 아담으로 이 땅에 오시어(고전15:45), 순종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구속하시고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롬5:12-21). 그러므로 이 족보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새로운 기원이 되었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아담으로부터 시작된 죄와 사망의 역사가 둘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이르러 생명의 역사로 전환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이 모든 택하신 백성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신앙의 생명의 뿌리요 근거입니다. 실로 모든 것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나오고, 모든 것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로 회복된다는 진리를 가르쳐 주는 신비한 구조입니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으로 마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기원(神的起源)을 증거하고 있습니다(눅3:38).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타락한 인류를 구원코자 이 땅에 오셨습니다. 만약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가 첫 사람 아담으로 끝나 버렸다면 우리는 하나님과 여전히 멀리 떨어진 존재로 남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중보자(仲保者)로서(요14:6, 갈3:19-20, 딤전2:5, 히8:6, 9:15) 전 인류를 끌어안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습니다(엡2:15-16, 골1:21-22). 전에 멀리 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과 가까워진 것입니다(엡2:13).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누가복음의 족보가 기록된 위치를 다시 주목해 보아야 합니다. 누가복음 족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받으신 사건 바로 다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므로 세례를 받지 않아도 되는 분임에도 불구하고 세례 요한에게 굳이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그 이유는 구속을 위한 “모든 의”를 이루기 위한 것이었습니다(마3:15). 예수님께서 아무 죄도 없는 분임에도 스스로 죄인인 한 인간의 모습으로 세례를 받으신 것은, 전 인류를 대신하여 “회개의 세례”에 참여하신 것입니다(막1:4, 요8:46, 롬8:3-4, 고후5:21, 빌2:8, 히2:14, 4:15, 7:26, 벧전2:22, 요일3:5).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마3:16-17, 막1:9-11, 눅3:21-22)라는 음성이 들린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한 것입니다(요1:29-34).
누가복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받으신 사건을 통해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한 후에 그 사실을 확증하기 위해, 족보를 기록하되 상향식으로 기록하였던 것입니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가 ‘여자의 후손’으로 인류 구원의 언약을 완전히 성취시키기 위하여 오신 분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누가복음 3:23에서는 “사람들이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들에게 요셉의 아들, 목수의 아들로 알려졌으나(마13:55, 눅4:22, 요1:45, 6:42) 사실은 마리아의 몸을 통해 성령으로 잉태되신 분으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메시아임을 입증한 것입니다.
누가복음 족보의 위대한 구속사적 가치는, 언약을 따라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요1:18), “근본 하나님의 본체”(빌2:6)라는 사실을 입증한 데 있습니다. 무한하고 영원하신 분이 유한의 옷을 입고 죄인을 위한 대속 제물로서 친히 십자가에 달려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빛 자체이시므로 죄를 용납하거나 못본 체 덮어 두실 수 없어서, 아담 타락 이후 범죄한 인류의 죄 값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대신 치르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누가복음 족보는 만유보다 크신 하나님께서 벌레만도 못한 인생과 연결되어 있다는 위대한 소망의 메시지로 충만합니다. 태양의 일곱 배 이상 눈부신 영광의 광채로 그 얼굴이 해같이 빛나시는 분(사30:26, 마17:2)이, 죄인들의 가장 가까운 친구로 임마누엘이 되셨습니다(마1:23). 이것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택함 받은 자의 숭고한 가치를 보여 주며, 더 나아가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불붙는 사랑과 구원의 열심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