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오늘 말씀 (레위기26:1-13) 레위기26장은 율법전체 언약의 내용을 마무리하는 축복과 저주의 조약문서 형태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2절:언약문서의 서론/ 3-13절:순종할 때 주시는 복/14-39절:불순종했을 때 하나님이 주시는 벌에 대한 경고/ 40-46절:언약문서의 마무리 결론부분입니다. 오늘은 서론과 순종할 때 주시는 복을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1.레위기 율법의 초점이 하나님의 통치에 있습니다.
->1-2절:레위기 율법을 3가지 단어로 정리하면 우상숭배 금지, 안식일, 성소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백성이 되어라'입니다.
*'우상을 섬기지 말라'의 의미는?
->하나님만이 왕되심입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것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장애물을 두지 말아라 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치할 수 있도록 우리의 충성을 그 어떤 것에도 돌리지 말아야함 입니다.
*'안식일, 절기들을 지키라'의미는?
->하나님의 시간적 통치를 받아야함 입니다.
->우리의 상황에 삶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시간표대로 살아내며, 통제하라는 뜻입니다.
*'성소를 경외하라'의 의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함께 한다는 상징입니다.
->하나님의 공간적 통치를 받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멀리 떨어져 명령만 내리는 무서운 하나님, 멀리계시는 하나님이 아니라, 동행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레위기 율법자체가 하나님의 통치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은 그들이 존재하고 있는 시공간의 통치와 하나님을 향한 한결 같은 마음, 충성된 자세로 하나님을 섬기기를 원하십니다. 이것이 율법의 근본적 의미입니다.
->레위기는 백성을 위해 세심하게 사랑하시고 아름다운 관계를 맺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 통치에 의미가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2.하나님이 주신 복의 본질은 '창조질서 회복'입니다.
->3-4절:하나님의 백성이 바른관계, 율법에 순종할 때 창조질서가 회복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은 우리의 수고와 노력한 만큼 열매를 주신다고 말씀합니다. 즉, 우리의 수고와 노력이 배반당하지 않도록해주시겠다는 의미입니다.
->5-10절:풍족하여 부족함이 없게 하며, 적들로부터 안전하게 지켜 주시겠다는 창조질서의 회복모습입니다.
->성경에서는 순종하면 복 주신다 분명하게 약속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시고자 하는 복은 가만히 있어도 일어나는 요행수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창조의 원리를 회복하심입니다.
->우리는 위로는 왕되신 하나님을 섬기고 대리통치하므로 하나님이 맡기신 것을 경영하며, 하나님이 약속하신 열매를 얻고 누리게 됩니다.
->레위기 율법을 준행하고 지켜서 하나님께 순종하고 누리는 복, 창조질서가 우리 삶에 온전히 회복되어집니다.
*우리에게 진짜 복은 하나님의 창조하신 원형, 하나님의 창조 질서회복이 우리 삶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3.하나님의 복을 누리는 사람은 관계적인 승리를 누립니다.
->6-9절:하나님께 순종하여 복 주시면 우리의 평화, 샬롬을 위협하는 이가 없으며, 원수가 사라질 뿐 아니라, 원수를 압도하고 능가하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하나님의 언약을 지킨다'라는 의미는? 하나님이 돌보심이 늘 우리 안에 있으며, 번성, 창대해 진다고 말씀합니다 .
->하나님께 순종하여 복을 누리게 되면 위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열리고 언약관계를 통하여 돌보심을 얻게 되며, 옆으로 이웃과의 관계가 해결됩니다.
*관계의 문제가 있을 때 문제와 시름하지 말고 하나님께 더욱 순종하며 바라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