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오늘 말씀은(시편87:1-7) 시온은 예루살렘의 어느산이며, 예루살렘을 지칭, 상징하는 말이며, 하나님의 법궤가 안치된 성산을 뜻하는 시온에 대한 시편입니다. 이를 통한 하나님의 교훈과 은혜입니다.
1.거룩하며 영광스러운 처소, 시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1-3절)시온이 특별하며 영광스럽고 하나님의 장소로 각광받는 이유는? 하나님의 임재 장소, 이스라엘 백성을 만나는 곳, 만나기를 기뻐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 어떤 처소, 화려한 성읍, 어떤 문화나 경치보다 더 시온산을 사랑하십니다.
->그 이유는? 그 곳에서 이스라엘 백성 만나기를 기뻐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일은 무언가 많이 이루고, 좋은 것 드리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과의 만남입니다.
->하나님이 그 백성을 지으신 이유는? 그들과 함께 거하시며 그들 가운데 임하시고 역사하시며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아가는 온전한 교제와 만남을 의도하셨기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을 'I will be who I will be.'라 표현합니다.
->그 의미는? '내가 너희와 함께 할 것인데 내가 존재하는 방식을 통하여 너희가 알게 될 것이다.'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 자체로서 자신을 나타내십니다.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은 자기백성과 교제, 사귀심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예배자, 구원자로 부르신 이유는? 우리를 만나주시고 사귀시므로 우리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 영광, 존귀, 위엄,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드러내시기 위함입니다.
*시온이 하나님의 임재로 영광스러운 곳이 되었으니 우리 인생에도 하나님의 임재가 나타나면 우리도 영광스럽고 복 된 인생, 살아갈 가치가 있는 인생,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위대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무언가 가치가 있어서 위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는 것이 우리 삶에 가장 영광스러우며 복 된 가치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의 마음을 열지 않으며 닫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문을 열어드리는 것은? 하나님을 초청, 인정, 개방하며 왕으로 대접하는 것입니다.
->왕으로 대접한다는것은? 하나님께 늘 구하며, 찾고, 질문하며, 두드리며, 섬기며, 예배하는 것입니다.
*내 삶 속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를 인정하며 시시콜콜 아뢰며 의지하면 하나님은 우리 속에 임하시어 역사하시어 교제하는 인생, 시온의 인생, 하나님 임재를 통해 새롭게 하시는 은혜를 허락해 주십니다.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는 약속의 하나님, 그 신실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하나님 앞에 내 인생을 개방하여 주님을 만나고 사귀고 동행하는 우리 됩시다
*하나님이 함께하실 때 우리 삶이 가치있게 됩니다.
*세상은 "내가 이런저런 가치가 있으니 복되다'말하나 모두 거짓말이며 헛 된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이 가장 복되며 영광스러운 인생을 사는 방법이다' 말씀합니다.
2.더 나은 시온, 새로운 시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온은 하나님의 임재 장소이며 그 백성을 만나 주시는 그 자체로 거룩하고 영광스러우나 하나님은 '이 시온이 모든세계 열방의 근원지, 발생지, 태생지로써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를 선포하는 또 다른 장소, 더 나은 장소가 될 것이다' 선포하십니다.
->구약의 기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 시온은 배타적인 장소입니다. 이방인, 다른 민족들은 범접할 수 없는 곳이며 이스라엘만을 위한 성전의 개념입니다.
->(4-6절)오늘 시편기자는 모든 세상을 포괄하는 신앙의 진원지로서의 시온, 모든 나라 백성들을 새롭게 하나님 백성으로 삼으시고 모든 나라의 아버지가 되시는 궁극적 완성, 역사의 종말 때 일어나는 우주적 통치의 의미의 시온, 더 나은 시온, 새로운 시온을 말합니다.
->궁극적으로 온 세상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배하고, 영화롭게하며, 예배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온전히 회복될 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절)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간 백성들이 기뻐하며 잔치하는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친히 모든 나라의 아버지가 되시며 그들이 백성될 때 기뻐하시며 예배하는 자들의 모든 근원이 시온에 있으며 시온의 백성이다 말하며 그들의 근원과 존재 이유를 시온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과의 만남, 임재, 사귐, 연합, 동행하는 시온에 우리의 근거를 둔다 말씀합니다.
->이 비전은 종말때 성취될 것이나 또 다른 의미는 신약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이미 성취되었습니다.
->더 나은 시온, 새로운 시온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우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은 모든 교회, 모든 열방, 세계 모든 족속, 하나님 안에서 새로운 신분을 얻은 하늘나라 시민권을 얻은 예수그리스도를 힘입어 하늘나라에 등록된 우리입니다.
*(4-6절)을 읽을 때 이 구절의 성취로서 신약의 교회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우주적 교회를 섬기는 온 열방의 백성들, 우리들이 시온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시편 87편의 기자는 수천년 전에 더 나은 시온을 바라보며 새로운 시온을 노래했지만 그것이 바로 우리가 이루는 교회입니다. 우리는 실현된 자들로써 시편을 깨달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