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오늘 말씀은(민수기5:1-10) 출애굽과 레위기에서 말씀하신 율법의 여러 내용들 중에 특별히 광야의 삶에서 필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몇가지를 구분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1-4절) 부정한 자를 진영밖으로 잠시 격리하라는 내용을 다룹니다.
(5-10절) 이스라엘 광야 공동체 안에서의 죄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해결, 배상에 대해 하나님 앞에서 신앙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 속죄제사와 속건제사의 조항을 말씀합니다.
오늘 두 부분으로 나뉜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고 주시는 교훈을 묵상하기 원합니다.
1.하나님은 이스라엘 공동체 안의 부정함을 제거하라 명령하십니다.
->(2절) 율법에서 부정하다고 규정된 사람들을 진영밖으로 내보내라 말씀합니다.
->내보낸다함은 쫓아내는 것이 아니라, 잠시 격리하는 것입니다.
->(3-4절) 하나님이 계시는 곳이 이스라엘의 진영 중심이기에 잠시 격리하는 것입니다.
->부정한 자를 진영밖으로 잠시 격리시키는 이유는 하나님의 성막을 이스라엘 공동체 중심에 두셨으며, 그 주변에 각 지파의 진영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곳은 하나님의 거대한 왕궁이며, 그곳에 부정함을 용납할 수 없으므로 부정함을 제거하라 명령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공동체와 백성들 사이에서 부정함을 용납, 인정하지 않으십니다.
->부정함이란? 단순한 죄, 잘못의 개념과 다릅니다. 공동체의 안전과 질서를 위해서 잠시 격리되는 개념입니다.
->부정하다고 규정된 사람들은 잠시 떠났다가 돌아오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내용을 묵상하면서 죄가 아니더라도 잠시 우리 삶이 잠잠해져야 할 때가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일상가운데 하나님 앞에서 우리 삶을 잠시 삼가고, 근신하며, 몸과 마음을 하나님께 내어보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 삶을 묵상해 보아야 합니다.
->왕성하게 움직일 때와 묵묵하게 기도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 삶에는 여러 때가 있습니다.
->우리 삶에서 내 삶과 생각을 오염시키는 세상의 생각, 가치, 여러 유혹들로부터 잠시 나를 격리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세상속으로 들어가야한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정체성이 오롯이 드러나야 합니다.
그러나 말처럼 쉬운일이 아닙니다.
->일상속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며, 때마다 시마다 끊임없이 주님을 의지하고 기도하며, 우리 삶을 사용하시도록 내어드려야 합니다.
->그러나 오히려 우리가 세상의 생각과 유혹, 사상에 침범당하게 됩니다.
->정체성을 드러내기는커녕 세상의 여러사상과 신념, 생각이 우리의 마음을 장악하고 빼앗기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죄는 아니지만 부정함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이 하나님 앞에서 정결하기를 원하시고, 때로는 우리가 부정함에 침노, 장악당한다면 잠시 멈추어 근신하고 하나님께 집중하는 시간이 있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낮이 되면 왕성하게 움직일 것이니, 이아침 잠시 하나님께 멈추어서 집중하며, 기도하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 삶에는 전진과 멈춤이 있습니다.
->우리 삶에는 활발한 활동과 잠잠한 집중이 있습니다.
->흥분할 때도 있지만 조용히 묵상할 때도 있는 것입니다.
->기뻐서 환희에 찰 때도 있지만 잠시 침묵하며 내 삶을 돌아볼 때도 있는 것입니다.
->우리 삶은 이렇게 섞여 있는 것입니다.
->잠시 멈추어 서서 내 삶의 부정함을 제거하는 시간, 나 자신을 돌아보며, 성찰하는 시간을 하나님 앞에서 누려야 합니다.
*우리 마음을 멀리 내보낼 수 없으니 부정함을 제거하는 시간을 기도하며, 얻게 되시길 축복합니다.
2.하나님은 죄로 인하여 관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죄라는 것은 단순하게 누구의 잘못, 책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죄가 발생하면 다양한 관계적인 문제가 나타납니다.
->(6절) 죄는 하나님과 나 사이의 문제를 발생케합니다.
->죄는 하나님의 말씀, 율법으로 결정됩니다.
->(7절) 나의 죄로 인해 피해자가 생기게 되며, 피해자와 관계문제가 생깁니다.
->피해자에게 100%를 보상하고, 1/5의 배상금을 더하여 주어라 말씀합니다.
->(8절) 피해금액을 받을 사람, 친척도 없을 때에는 제사장에게 전달합니다.
->죄를 짓게 되면 하나님과의 관계해결을 위해 속죄제사를 드려야하기 때문에 제사장과의 관계도 생기게 됩니다.
->죄가 나타나게 되면 위로는 하나님, 옆으로는 피해당사자, 죄문제를 위한 속죄제, 속건제가 필요하며, 제사장과의 관계가 발생합니다.
->죄는 다양한 관계속에서 죄를 만들어냅니다
->하나님은 온전함을 추구하라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실수, 잘못, 죄악들로 인해 다양한 관계, 방향에 다양한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기억하며, 온전함을 추구해야 합니다.
->오늘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과 나 사이의 관계를 막고 있는 죄는 무엇인지, 나와 이웃사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지, 목회자의 도움이 필요한 문제로 인한 기도요청이 필요한지 점검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님의 지혜가 필요한 문제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지혜를 구하는 기도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질문을 갖고 다양한 방향, 관계속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위로 하나님, 옆으로 이웃, 나 자신, 내주변에 있는 신앙의 동료들과 어떤 해결을 해야될지 기도해야 합니다.
->관계들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나의 모습, 문제를 바라보며, 하나님 앞에서 이시간 기도해야 합니다.
*오늘 주신 말씀의 내용들을 우리의 기도제목으로 삼고 기도합시다.
*하나님과 나 사이의 부정한 것을 제거하여 주시옵소서
*세상의 생각, 신념, 유혹, 가치에 내 삶이 부정해지지 않도록 내 생각과 삶을 지켜주시옵소서
*내가 죄를 지음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관계속에서 하나님 앞에서 해결해야 할 죄는 무엇인지, 이웃과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이며, 목회자의 도움이 필요한 일과 예수님의 지혜를 구해야할 부분은 무엇인지 깨닫게 하여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다양한 관계속에서 전인적인 관계, 건강한 관계를 이루게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