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오늘 말씀은 (열왕기상22:41-53)입니다.
->열왕기상의 마지막인 오늘 말씀은 지난시간 살펴본 북이스라엘의 아합과 함께 활동한 남유다의 왕 여호사밧에 대한 말씀과 열왕기하와 연결되는 아합 왕의 아들 아하시야에 대한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여호사밧은 분열된 유다왕국의 네번 째 왕으로 아버지 아사 왕과 같이 불신앙의 길을 걷지 않고 하나님을 믿고 따라갔다고 기록합니다.
->하나님께 순종할 줄 알았던 왕이었기에 남유다의 개혁을 이루어낼 수 있었고 나라의 위기 가운데 모압과 암몬의 연합군이 침략했을 때에도 모든 것을 하나님께 의지하면서 맡기어 기적같은 승리를 일궈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호사밧 왕도 부족하여 실패한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첫째, 산당을 철거하지 못했습니다.
->오직 예루살렘 성전에서만 제사드릴 것을 명한 율법의 말씀에 어긋났습니다.
->산당을 과감하게 제거했어야하나 오랜 관례에 젖은 백성들이 산당예배를 즐겼기에 여호사밧 뿐만 아니라 유다의 다른 선한 왕들조차도 산당을 폐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유다의 여러왕들과 여호사밧은 민심의 역풍을 염려했던 것입니다.
->그가 하나님이 아닌 민심을 먼저 살폈습니다.
->두번째, 선하지 못한 왕들과 함께 했습니다.
->당시 북이스라엘이 남유다보다 더 강대국이었습니다.
->북이스라엘과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여호사밧은 많은 것을 바쳐야했습니다.
->또한 북이스라엘과 동맹을 위해 그의 아들 여호람을 아합의 딸과 혼인을 하게 됩니다.
->이로써 훗날 여호람이 왕이 되었을때 하나님 보시기에 악한 일들이 일어나는 빌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열왕기상22:48) 여호사밧은 부를 얻기위해 아합의 아들 아하시야와 함께 중개무역을 위해 배를 만들 때 부서지게 됩니다.
->(역대하20:37) 여호사밧이 악한 왕 아하시야와 함께 하였기에 배가 부서졌다고 엘리에셀을 통해 예언합니다.
->(역대하19:2) 여호사밧은 북이스라엘과 평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런 여호사밧의 모습을 바라보시며 진노하십니다.
->남유다의 평화는 여호사밧이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여호사밧은 자신의 지혜와 힘으로 북이스라엘과 잘 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남유다가 힘이 없으니 눈치를 보면서 더 많은 조공을 바치고 혼인관계를 맺는다면 문제없이 유다 땅에 평화가 올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온이스라엘 역사,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평화는 하나님이 주셨습니다.
->한 왕의 지혜와 힘으로 평화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지혜와 힘으로 할수록 문제만 일어나게 됩니다.
->결국 이 땅의 평화는 하나님께서 주관하시고 만드시는 일입니다.
->남유다의 평화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고 순종하며, 믿고 의지할 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여호사밧의 부족함, 실패의 모습이며, 이로인해 훗날 그의 아들 여호람이 왕이되어 죄악의 길에서 하나님 앞에 심판을 받게 됨을 열왕기하와 역대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은 평화를 위해 혼인을 맺었던 아합의 딸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라고 말합니다.
->부모가 아합과 이세벨이었으니 보고배운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했을 것입니다.
->결국 여호사밧이 만들어낸 평화의 결과로 맺은 혼인으로 인해 남유다 가운데 아합이 행했던 악한 일들이 벌어지게 되었고 그가 남겨놓은 산당이 있었기에 여호람은 또다른 산당을 세우고 예루살렘주민으로 그 산당에서 음행을 행하게 하는 죄악을 저지르게 됩니다.
->(역대하21:14) 이 일로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여호람을 심판하십니다.
->열왕기상에서 말하고 있는 왕들의 실패는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믿고 의지했던 우상숭배, 불순종으로 나타난 결과입니다.
->여러왕들을 뒤돌아볼 때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은 '우상숭배와 불순종으로인해 이스라엘이 멸망하였다' 입니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이며, 실패의 늪에 빠지게 되는 것은 우상숭배와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인 것입니다.
->우리 인생의 성공은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그 말씀에 오롯이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오직 믿음과 순종만이 이 땅에서 승리하게 합니다.
->불순종의 깊은 뿌리, 근원에는 '우상숭배'가 있습니다.
->우상숭배는 단순히 다른 신을 섬기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 외에 의지하는 모든 것입니다.
->우리가 오롯이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갈 때 성공한 인생, 하나님께 칭찬받는 인생, 하나님의 자녀임을 나타내고 성도의 진정한 삶을 나타낼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의 그 어떤 것을 바라보지 마시고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시면서 나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소망합니다.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 안에 우리의 인생 성공의 비밀이 담겨져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면서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우리를 성공의 길로 인도해 주십니다.
->이 땅 가운데 평화를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사람의 힘으로 평화는 지킬 수 없습니다.
->오직 여호와 하나님이 함께 할 때에 진정한 평화, 승리가 그 땅과 인생 가운데 있게 됩니다.
*하나님을 바라보시고 예수님과 손을 잡고 오늘 하루, 새롭게 시작하는 11월 한달도 주님의 말씀 가운데 믿고 의지하며,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